매일매일 출석체크
매일매일 출석하고 포인트 받아가세요

20 이 지급되었습니다.

확인

환경실천

오토바이를 전기오토바이로?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밍몽

작성일 25-04-20 21:26 조회 36 댓글 2
3명이 좋아합니다.

본문

스토니님, 환경부가 내연기관 오토바이(이륜차)를 전기 오토바이로 개조(튜닝)할 경우, 보조금을 지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미 지게차나 1톤 화물차에 대한 보조금을 지급해오고 있었는데요, 이번에는 오토바이까지 지원 대상을 확대해 친환경 전동화 튜닝을 더욱 촉진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실제로 환경부는 지난 16일, ‘이륜차 전동화 튜닝 타당성 검토’ 연구 용역을 발주했다고 하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2021년 자동차관리법이 개정되면서 전기차와 전기 오토바이의 튜닝이 합법화되었습니다.

전동화 튜닝은 조기 폐차나 배출가스 저감 장치 부착만큼 환경 개선 효과가 크지만, 그만큼 비용 부담도 큰 편이라고 합니다. 이에 환경부는 내연기관 오토바이 3대를 실제로 전기 이륜차로 개조해보고, 비용과 경제성, 그리고 인증 기준 및 제도 개선 방향까지 전반적인 내용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요즘 배달용 오토바이 등 영업용 이륜차가 늘어나고 있는데, 만약 신차 구매보다 튜닝이 더 저렴하다면 수요가 많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해요.

현재 정부는 전기 오토바이 신차 구매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지만, 실질적인 보급 효과는 기대에 못 미치고 있는 상황입니다. 환경부 관계자는 이번 연구 결과 사업성이 있다고 판단될 경우, 2026년부터 보조금 지급이 가능해질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참고로, 지게차의 경우는 이미 전동화 튜닝에 대한 보조금이 지급되고 있는데요. 2025년 기준으로 최대 3,749만 원(리튬 이온 배터리 기준)까지 지원되며, 지난해에는 7대가 전동화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올해는 지게차 450대, 1톤 화물차 108대에 대한 지원이 예정되어 있다고 합니다.

다만 일반 승용차의 경우, 개조 비용이 워낙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적용은 어렵다는 분석도 함께 제시되고 있습니다.

스토니님께서도 이런 움직임을 참고하시면서, 앞으로의 친환경 교통수단 확대 흐름에 관심을 가져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추천3

댓글목록

profile_image

광화문토박이님의 댓글

광화문토박이

전기오토바이, 전기버스가 많이 생겼으면 좋겠네요.

profile_image

웨이님의 댓글

웨이

전기 오토바이라니 신기하네요!


회사명 : 동아에스티 / 대표 : 정재훈 | 주소 :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천호대로 64(용두동)
사업자 등록번호 : 204-86-40122 | 전화 : 02-920-8827 | 메일 : esg@donga.co.kr
개인정보관리책임자 : 정명원

Copyright © DONGA ST. All rights reserved.
신고하기
신고사유를 선택해 주세요.

회원님의 소중한 의견은 워터스톤을 더욱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도록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신고하기
동일한 내용을 반복적으로 게시

회원님의 소중한 의견은 워터스톤을 더욱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도록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신고사유

(0/500)

신고하기
신고하기

신고 내용이 정상적으로 접수 되었습니다.
회원님의 소중한 의견 감사합니다.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