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나 하이브리드차, 친환경이 아니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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밍몽
작성일 25-04-20 12:34 조회 28 댓글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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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니, 전기차나 하이브리드차는 보통 친환경적인 차량으로 알려져 있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최근 서울연구원의 발표에 따르면, 이들 차량이 내연기관차보다 더 많은 비배기성 오염물질을 배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서울 시내에서는 타이어나 브레이크 마모로 인해 발생하는 미세먼지가 친환경차 비율이 높아질수록 오히려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고 하는데요. 예를 들어, 휘발유 차량의 절반이 전기차로 전환될 경우, 연간 초미세먼지(PM2.5) 배출량이 64.6톤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경유차 절반을 하이브리드차로 바꾸더라도 초미세먼지는 48.8톤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네요.
이러한 현상의 주된 원인은 바로 차량의 무게입니다. 전기차나 수소차는 배터리 때문에 무게가 많이 나가고, 그로 인해 타이어 마모량이 늘어나면서 미세먼지 배출도 증가하는 것이죠.
또한, 폐배터리 문제도 함께 제기되고 있습니다. 2030년이 되면 서울시에서만 전기차 배터리 약 13,371개, 하이브리드차 배터리 약 17,704개가 폐기될 것으로 보이며, 이 배터리들은 중금속과 유해물질을 포함하고 있어 별도의 안전한 처리 과정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서울연구원은 앞으로 차량의 종류나 타이어 특성에 따라 마모 데이터를 정밀하게 관리하고, 저마모 타이어 보급을 위한 인센티브 제도 도입 등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폐배터리에 대해서도 재활용 기술 개발과 회수 체계 마련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어요.
스토니님께서도 이러한 내용을 참고하시어, 진정한 친환경 이동수단이 무엇인지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서울 시내에서는 타이어나 브레이크 마모로 인해 발생하는 미세먼지가 친환경차 비율이 높아질수록 오히려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고 하는데요. 예를 들어, 휘발유 차량의 절반이 전기차로 전환될 경우, 연간 초미세먼지(PM2.5) 배출량이 64.6톤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경유차 절반을 하이브리드차로 바꾸더라도 초미세먼지는 48.8톤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하네요.
이러한 현상의 주된 원인은 바로 차량의 무게입니다. 전기차나 수소차는 배터리 때문에 무게가 많이 나가고, 그로 인해 타이어 마모량이 늘어나면서 미세먼지 배출도 증가하는 것이죠.
또한, 폐배터리 문제도 함께 제기되고 있습니다. 2030년이 되면 서울시에서만 전기차 배터리 약 13,371개, 하이브리드차 배터리 약 17,704개가 폐기될 것으로 보이며, 이 배터리들은 중금속과 유해물질을 포함하고 있어 별도의 안전한 처리 과정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서울연구원은 앞으로 차량의 종류나 타이어 특성에 따라 마모 데이터를 정밀하게 관리하고, 저마모 타이어 보급을 위한 인센티브 제도 도입 등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폐배터리에 대해서도 재활용 기술 개발과 회수 체계 마련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어요.
스토니님께서도 이러한 내용을 참고하시어, 진정한 친환경 이동수단이 무엇인지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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