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없는 지구는 문어가 지배하게 된다?
페이지 정보
히짱
작성일 24-11-25 11:41 조회 179 댓글 2따뜻함의 시작
환경 챌린지 1회 참여 인증 시 주어지는 뱃지
출석 왕
주 3회 이상 출석 시 주어지는 뱃지 (1달 기준)
프로작가
게시글 30회 작성 시 주어지는 뱃지
단골손님
연속 5일 이상 출석했을 시 부여
본문
지구상에서 인류가 멸종되는 상상, 혹시 해본 적 있으신가요? SF 창작물의 소재로 자주 등장하는 설정인데요. 기후위기나 전쟁 등 어떤 이유에서든 인간이 지구상에서 전부 사라진다면, 그다음은 어떻게 될까요? 지구는 텅 빈 행성이 되는 걸까요?
여기 "인간 없는 지구는 문어가 지배하게 될 거야!" 말하는 과학자가 있습니다. 영국 옥스퍼드대 팀 콜슨 교수예요. 진화생물학을 연구하는 그는 최근 한 인터뷰에서 인류가 사라진 지구에서는 문어가 지배종이 될 거라고 말했습니다. 문어야말로 문명을 건설할 수 있을 만큼 진화하는 데 필요한 신체적, 정신적 능력을 갖춘 생명체라는 거예요. 서로 소통할 수 있고, 복잡한 도구를 사용할 수 있으며, 지능이 뛰어난 데다 환경 적응력까지 갖춘 문어가 바닷속에 도시를 건설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콜슨 교수는 인간과 비슷한 원숭이 같은 영장류는 인간이 멸종한 이유와 똑같은 이유로 멸종됐을 가능성이 높다고 덧붙였어요. 반면 문어는 진화를 거듭하면서 물 바깥에서도 살아남는 방법을 터득하게 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꽤 파격적인 상상이지만 흥미롭지 않나요? "지구의 주인은 나야!" 하는 행각이 얼마나 인간중심적인지도 깨닫게 되고요. 45~46억 살에 달하는 지구에 인류가 최초로 출현한 건 고작 수십만 년 전이라는 사실도 잊지 말자고요!
참고자료: 뉴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