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기류의 원인은 기후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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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솔
작성일 25-08-03 20:42 조회 86 댓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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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비행기를 타면 난기류를 경험하는 빈도가 늘었는데요,
기후변화로 대기 조건이 달라지면서, 앞으로 항공 여행이 더욱 순탄치 않을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온난화로 인해 대기 상층의 온도와 바람의 패턴이 바뀌면서, 난기류의 빈도와 강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돼요. 대기 과학자인 폴 윌리엄스 교수는 "향후 수십 년 동안 전 세계적으로 강도가 심한 난기류는 두세 배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습니다.
난기류의 강도가 높아지면 그에 따른 위험도 더 커질까요? 또한 항공사가 비행기의 '난기류 대응 능력'을 높일 수 있는 확실한 방법은 없을까요?
기후 변화는 대류성 난기류와 청천성 난기류 증가의 주요 원인입니다.
다만 기후 변화와 뇌우의 관계는 다소 복잡해요. 대기가 따뜻해지면 더 많은 수증기를 머금을 수 있고, 이렇게 증가한 열과 습기가 결합하면 더 강한 뇌우가 발생할 수 았습니다.
대류성 난기류는 대기 중, 특히 구름 내에서 공기의 상승과 하강이라는 물리적 과정에 의해 발생하는데, 이러한 상승·하강 기류는 적란운이나 뇌우 구름에서 특히 강하게 나타납니다.
난기류가 비행기 추락의 원인이 되지는 않지만, 이로 인해 부상을 입는 사람들이 느는 만큼 우리도 원인에 주목해야 하지 않을까요?
자료출처: BBC
기후변화로 대기 조건이 달라지면서, 앞으로 항공 여행이 더욱 순탄치 않을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온난화로 인해 대기 상층의 온도와 바람의 패턴이 바뀌면서, 난기류의 빈도와 강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돼요. 대기 과학자인 폴 윌리엄스 교수는 "향후 수십 년 동안 전 세계적으로 강도가 심한 난기류는 두세 배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습니다.
난기류의 강도가 높아지면 그에 따른 위험도 더 커질까요? 또한 항공사가 비행기의 '난기류 대응 능력'을 높일 수 있는 확실한 방법은 없을까요?
기후 변화는 대류성 난기류와 청천성 난기류 증가의 주요 원인입니다.
다만 기후 변화와 뇌우의 관계는 다소 복잡해요. 대기가 따뜻해지면 더 많은 수증기를 머금을 수 있고, 이렇게 증가한 열과 습기가 결합하면 더 강한 뇌우가 발생할 수 았습니다.
대류성 난기류는 대기 중, 특히 구름 내에서 공기의 상승과 하강이라는 물리적 과정에 의해 발생하는데, 이러한 상승·하강 기류는 적란운이나 뇌우 구름에서 특히 강하게 나타납니다.
난기류가 비행기 추락의 원인이 되지는 않지만, 이로 인해 부상을 입는 사람들이 느는 만큼 우리도 원인에 주목해야 하지 않을까요?
자료출처: B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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